사찰은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의 세계관에 따라 일정한 법칙성을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전통 사찰의 대부분은 산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산지형 사찰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산지에 위치해 있는 사찰의 각 조형물 배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의 세계관을 살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구조물·조형물 등의 '휴식공간 디자인’(Rest Area
Equipment Design), 게시판·버스정류장·공중화장실·공중전화부스·우체통 등의 '공공시
설 디자인’(Public Area Equipment Design), 광고판·매표소·신문가판대 등의 '상업시설
디자인’(Commercial Equip-ment Design), 쓰레기통·식수대·쉘터 등의 '편의시설 디자
인
사찰이나 궁궐과 같은 한국 전통건축양식을 모두 포함하는 것인지 분명하데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학술적으로도 ‘한옥’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한옥’이란 용어의 어원 및 역사를 살펴보면, ‘한옥’이라는 단어는 융희2년(1907) 4월 23일에 작성된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3. 변화 및 전망
도시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위치, 방향, 거리 등의 안내정보에 대한 시민들의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다. 가로를 따라가며 시설물, 건물, 특정 공간을 안내하기 위한 수많은 지주형 표지판들이 많은데 이는 도시가 무질서 해보이기도하고 안내정보에 대한 주목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여러
사찰 경내의 중심부 곧 법당 바로 앞에 건립하여 신앙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반면 승려의 사리를 모신 탑인 부도(浮屠)는 불가에서 숭배의 대상은 될 수 있을지라도 신앙의 중심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찰 경내에서는 벗어난 한적한 곳에 건립한다.
Ⅱ. 탑의 종류
탑은 그 재료에 따라 크게 목
2) 조성 배경
백제계 석탑은 충청, 전라지역 즉, 백제문화권이었던 지금의 호남권에서 대부분 발견된다. 왕궁리 오층석탑을 제외하면 모두 고려시대에 세워진 이 백제계 석탑들은 백제 전형양식이라 불리는 정림사탑을 거의 모방하거나 부분적으로 닮아있다.
고려 태조 왕건(877-943)은 통일 후 고대
4. 불상의 구조와 세부명칭
[육계 肉髻] 부처의 머리 위에 혹과 같이 살이 올라온 것이나 머리뼈가 튀어나온 것. 지혜를 상징. 원래는 인도의 귀족들이 긴 머리카락을 위로 올려 묶었던 형태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임.
[나발 螺髮] 오른쪽으로 말린 꼬불꼬불한 나선형 모양의 머리카락.
[백호 白毫]